UPDATED. 2022-08-19 11:13 (금)
굽네, 아시아 '매운 맛'-호주 '갈비 맛' 인기!
굽네, 아시아 '매운 맛'-호주 '갈비 맛' 인기!
  • 김영광 기자
  • 승인 2022.03.21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매장 빅데이터 분석결과 발표
굽네, 아시아 '매운 맛'

[뉴스플릭스] 김영광 기자 = 지앤푸드가 운영하는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대표 정태용)는 국가별 해외 소비자들에게 수요가 높은 치킨과 사이드 메뉴에 대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2021년 12월 매출 기준 해외 9개국 37개 매장의 판매 데이터 분석 결과, 한국의 정통적인 맛이 담긴 제품들이 상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K-POP, K-드라마 등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해외 소비자들의 한식 선호도도 함께 높아졌기 때문이다.

더불어 해외 소비자들은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 매장을 한국의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한식당’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굽네는 잡채, 떡볶이, 계란말이 등 순수 한식류를 함께 런칭, 한식 전문점과 K-푸드 레스토랑에 초점을 맞춘 운영으로 해외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아시아 국가 중 중국 지역에서는 치킨 부문 중 ‘고추바사삭’이, 사이드 메뉴 부문에서는 ‘볼케이노 치즈떡볶이’가 인기 1순위를 차지했다. ‘고추바사삭’은 치킨 표면에 청양고추를 갈아 묻혀 매콤한 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볼케이노 치즈떡볶이’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고추장 베이스의 특제 소스를 발라 감칠맛 나는 매운맛에 쫄깃한 식감도 함께 느낄 수 있다. 이는 굽네가 선보이는 한국의 매운맛이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한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또 다른 아시아 국가인 일본에서는 부드러운 맛의 ‘허니멜로’ 치킨이 인기를 끄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도네시아와 싱가폴 등이 위치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굽네의 대표적 매운맛 치킨인 ‘볼케이노’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인기 제품들은 국가별 식문화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오세아니아에 위치한 호주는 치킨 부문에서 ‘갈비천왕’이 1위를 차지했다. 사이드 메뉴엔 ‘철판 김치볶음밥’이 1위에 등극했다. 아시아를 제외한 국가에서 정통 갈비구이 맛인 ‘갈비천왕’이 높은 순위에 등극한 것은 호주 식품 시장 내에서 한국식 바비큐 소스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인기 요인으로 굽네는 글로벌 트렌드에 기반한 굽네만의 오븐 조리방식과 독보적인 소스 그리고 계육 크기를 꼽았다.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건강식을 추구하는 글로벌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굽네의 건강한 오븐 조리법은 해외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해외 시장에서 굽네는 오일 프리(Oil Free) 슬로건을 내세워 건강한 치킨으로 접근해 해외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한류 열풍으로 ‘K-소스’ 수출이 증가함에 따라 고추장 베이스의 ‘굽네 볼케이노’, 정통 갈비구이 맛의 ‘굽네 갈비천왕’ 등 소스를 활용한 다양한 굽네 제품이 주목 받고 있다. 계육도 굽네 해외 인기에 영향을 주었다. 현지에서 국내와 같은 사이즈의 상품 수급과 시즈닝을 사용해 한국 굽네와 동일한 맛과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굽네는 최근 TV 드라마 ‘사내맞선’ 제작지원을 진행했다. ‘사내맞선’은 최근 시청률 10%를 돌파하고 해외 넷플릭스 시청 순위에서도 상위권을 확보하며 전세계 시청자의 이목을 모으고 있다. 이를 통해 해외의 시청자도 드라마를 통해 굽네를 만날 수 있다. 굽네는 이를 기념해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나의 사내연애 레벨 테스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앤푸드 정태용 대표는 “이번 조사를 통해 한국의 정통적인 맛이 담긴 굽네 제품이 해외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굽네는 K-푸드를 알리며 적극적으로 해외 매장을 오픈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많은 해외 소비자들이 굽네를 통해 맛있고 건강한 K-푸드를 경험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