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4 17:22 (목)
[Disney 탐구] 위니 더 푸, ‘곰돌이 푸’
[Disney 탐구] 위니 더 푸, ‘곰돌이 푸’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4.0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플릭스] 김민수 기자 = 곰돌이 푸의 시작은 A.A.밀른이 쓴 동화 위니 더 푸 이다. 여기서 등장하는 우리가 아는 곰돌이 푸는 절친 크리스토퍼 로빈과 함께 성장하는 캐릭터이다.

영국의 작가 A.A. 밀른이 쓴 원작과 이를 바탕으로 1966년 첫 시리즈가 시작되었다. 전세계 미디어 믹스 총 수입 4위(810억 달러)에 드는 인기 컨텐츠이다.

곰돌이 푸로 많이 알고 있는데 원작 제목은 ‘Winnie the Pooh’이다. ‘푸’는 친구들 사이에서 불리우는 별명이고, 본명은 ‘위니’이다. 정식적 풀네임이 ‘위니 더 푸’이다.

푸는 둔한 모습으로 나오며 매우 착하고 아이와 같이 순수한 곰의 이미지를 하고 있다. 극 중 진짜 곰은 아니며 봉제인형으로 한번씩 몸이 찢어지기도 한다.

꿀을 좋아한다. 꿀만 보면 눈이 돌아가 각종 사건에 휘말리기도 하며, 눈치가 없지만 친구들에게 진심 어린 마음으로 대한다.

곰돌이 푸는 동화로 유럽에서 크게 성공을 하자 월트 디즈니는 이것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고 싶어했고, 장편 구상에 착수하게 되지만 아직 미국에는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동화였기에 월트 디즈니는 작품을 3편으로 나눠 각각 단편으로 먼저 제작하게 된다.

▲ 곰돌이 푸의 모험 포스터
▲ 곰돌이 푸의 모험 포스터

이후 1966년 첫 번째 단편인 ‘곰돌이 푸와 꿀나무’는 크게 흥행을 하였고, 1968년 2번째 단편인 ‘곰돌이 푸와 폭풍우 치던 날 역시 크게 흥행에 성공, 1974년 3번째 단편 ’곰돌이 푸와 티거‘ 발표 이후 3개의 단편을 엮고, 크리스토퍼 로빈과의 엔딩을 추가한 버전인 장편 애니메이션 ’곰돌이 푸의 모험‘이 1977년 공개가 되었고, 곰돌이 푸는 최고의 판매량을 자랑하는 시리즈가 되었다.

2번째 단편 제작 중 월트 디즈니는 세상을 떠나게 된다.

2011년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51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인 ’곰돌이 푸‘가 제작됐다. 라푼젤 성공 이후 전통적인 방식의 2D 애니메이션의 황금기를 재현하기 위해 제작한 작품이다.

하지만 흥행에 성공하지는 못하였고, 이 작품을 마지막으로 2D 애니메이션 제작을 중단, 3D 애니메이션만을 제작하게 된다.

여담으로 로버트 로페즈&크리스틴 앤더슨 로페즈가 처음으로 디즈니 작품에 참여해 삽입곡을 담당했는데, 이들은 2년 뒤 ’겨울왕국‘에서 뮤지컬 스코어로 참여했고 ’Let It Go‘라는 최고의 OST를 탄생시키게 된다.

2018년 시리즈 최초로 실사 영화가 제작된다. 이완 맥그리거가 크리스토퍼 로빈 역을, 짐 커밍스가 푸의 성우역을 맡았다. 성인이 되어 한 가정의 가장이 된 로빈이 곰돌이 푸의 친구들을 찾으러 한번 더 모험을 떠나게 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영화는 ’제91회 아카데미 시상식‘ 시각효과상 후보작에 선정되었다.

우리는 애니메이션 속의 푸는 수컷으로 알고 있는데 푸는 사실 암컷인 사실을 알고 있는가?

곰돌이 푸는 단순 작가가 상상속에서 그려낸 곰이 아니다. 이는 린지 매틱이 쓴 ‘위니를 찾아서’를 통해 사실이 알려지게 된다.

▲ 위니
        ▲ 위니를 찾아서

린지 매틱의 증조할아버지인 해리 콜번은 캐나다 소속으로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수의사였다. 그는 한 암컷 흑곰을 구하게 되고 자신이 살던 캐나다 마을 위니펙의 이름을 따 이 곰에게 위니라는 이름을 지어주게 된다.

해리 콜번은 영국에 파병을 다닐 때도 위니를 데리고 다닐 정도로 살뜰히 돌보았지만 프랑스로 이동할 때는 차마 통핼할 수 없어 위니를 런던 동물원에 기부하게 된다. 이후 동물원에서 위니는 아이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게 되었다.

특히 위니를 사랑한 아이 중 눈에 띄는 아이가 있었는데 이 아이는 바로 크리스토퍼. 아이는 A.A. 밀른의 아들이었다. 위니를 아끼고 사랑하는 자신의 아들 크리스토퍼를 보며 밀른은 위니 더 푸를 쓰게 되었다고 한다.

정리하자면 곰돌이 푸의 모델인 실제 위니는 암컷이고, 글과 애니메이션 속 푸는 극중에서 남자를 지칭하는 ‘He, Him’이라고 썼기에 수컷이 맞다.

또한, 위니 더 푸를 지은 뒤 일러스트 작가인 친구에게 삽화 그림을 부탁하여 책으로 펴내게 되었고, 2년 뒤인 1928년에는 속편 ‘푸 코너에 있는 집’을 책으로 출판했다. 이후 디즈니에서 1977년 애니메이션화 하였고, 이는 22번째로 제작한 장편 애니메이션이 되어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된다.

중국에서는 곰돌이 푸가 불편하기도 했다. 2017년 7월에 시진핑과 닮아 희화화가 진행되었다는 이유로 공산당에서 검열을 했다. 이러한 곰돌이 푸 검열 행태에 역으로 시진핑에 대한 공격 대상이 됐다. 푸의 팬들은 시진핑과 푸가 엮이는 것을 불쾌해 했으며, 검열로 인해 오히려 ‘시진핑=푸’라는 이미지가 더욱 짙어지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낳게 되었다.

동화의 따뜻한 내용과는 달리 A.A. 밀른의 아들 크리스토퍼는 자신과 소설이 연관되는 것을 끔찍이 싫어했다고 한다. 동화와 달리 실제 아버지는 자신을 따스히 대하지 않았으며,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동화 속 주인공이 되고, 흥행에 성공하면서 주변의 많은 부담감을 안은 채 성장했다고 한다. 곰돌이 푸가 상업화되는 것도 매우 싫어했다고 한다.

곰돌이 푸는 명언 제조기로도 유명하다. 인생과 삶에 대해 위로의 메시지를 담은 많은 명언으로 유명하기도 하다.

- 무슨 요일이지? 오늘이야. 내가 가장 좋아하는 날이군 -

- 강은 알고 있지. 서두르지 않아도 언젠가는 도착하게 되리라는 것을 -

- 친구없이 보내는 하루는 마치 꿀이 한 방울도 없는 꿀단지 같아 -

- 사람의 마음을 채우는 것은 아주 작은 것들이기도 해 -

- 아무것도 안하다 보면 대단한 뭔가를 하게 되지 -

- 인생은 현재진행형이야. 당신 바로 앞에서 진행되는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