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4 17:22 (목)
[ArtistFlix] 90년대 코믹액션의 대부 홍콩배우 주성치
[ArtistFlix] 90년대 코믹액션의 대부 홍콩배우 주성치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2.06.1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영화 '서유기 월광보합' 스틸 컷 _ 주성치
사진 = 영화 '서유기 월광보합' 스틸 컷 _ 주성치

[뉴스플릭스] 전진홍 기자 = 지금은 영화감독 각본 겸 영화배우까지 도맡아 하는 주성치. 그는 90년대 홍콩영화에 인상적인 캐릭터로 혜성처럼 등장해 그 당시 영화계에 한 획을 그리며 홍콩 코믹액션물의 독보적인 행보를 이어갔다.

주성치 영화는 그만의 독특한 세계관 개그코드가 담겨 있다. 눈여겨 볼 만한 점은 출연진이다. 주성치 영화의 출연진은 대개 익숙한 동일배우가 많이 등장한다. 이른바 주성치 사단.

과거에 90년 초반엔 주성치와 콤비를 이룬 배우 지금은 고인이 된 오맹달이다. 그와 함께 히로인 여배우 장민 등 주성치영화엔 늘상 익숙한 배우들이 등장한다.

주성치의 영화들을 보면 하나같이 인상깊다. 그 중 주성치를 스타덤에 올려놓았던 영화 도성을 보면 초능력을 가진 시골청년이 카지노에 입문하면서 그린 촤충우돌 로맨스코믹액션을 보여주는데 영화 곳곳에 주성치식 개그코드가 묻어난다.

예를 들면 영화 주윤발 주연의 정전자에 나왔던 한 장면 영화상 연출로 인한 슬로우씬을 현실 슬로우씬으로 연출하는 장면은 상상을 뒤엎었던 기억이 난다.

이미지 = 주성치의 '신정무문' 포스터 컷

이후 그가 존경했던 이소룡의 영화 정무문을 패러디한 신정무문이란 영화가 나온다. 이 영화에서의 인상적인 장면은 골목에서 배우 종진도와 골목 침배틀이다. 이 장면은 다소 B급감성이지만 추격식에서 엄청난 반전을 보여준 개그장치였다.

90년대초 도성을 시작으로 신 정무문, 도성타왕, 신격대도, 녹정기, 무장원소걸아, 심사관, 당백호점추향, 구품지마관, 식신, 파괴지왕, 희극지왕 등 수많은 작품을 통해 그의 독보적인 코믹연기를 펼쳤다.

그는 독보적인 코믹액션영화의 대부로서 1991년과 1992년 단 2년 동안 무려 12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주성치의 영화는 소개했던 90년 영화와 2000년대 영화 둘로 구분할 수 있다. 2000년대 초반 그가 첫 감독과 주연을 맡은 영화 소림축구 이후 쿵푸허슬이다. 이 두 작품은 쿵푸를 소재로 주성치만의 연출로 국내에서도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이후 감독으로서 장강7호, 미인어, 신 희극지왕을 선보인다.

이 중 미인어의 경우 그당시 역대 홍콩 박스오피를 갈아치우며 흥행에 성공한다. 마지막으로 연출한 신 희극지왕은 매니아들은 흡족했으나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주성치 영화에서는 주성치 본인 외 조연들도 기억에 많이 남는다. 영원한 콤비 오맹달, 중견아재 캐릭으로 자주 등장한 황일비, 소림축구에서 만두가게 앞에서 춤추는 연기를 한 하문휘, 뚱보캐릭터 임자총 등 주성치 영화에서는 조연들도 한번 보면 까먹을 수 없는 비주얼로 많은 이들이 출연했다.

그리고 주성치 영화에서 여배우 즉 히로인이 빠질 수 없다. 대표적으로 장민, 막문위, 조미, 주인, 구숙정, 임청하 등 당대 최고의 여배우들이 출연해왔다. 물론 주성치 영화에서는 히로인이 망가진 캐릭터로 자주 등장했다. 인상적이었던 것이 식신에 출연한 막문위다. 그 비주얼은 상상도 하기 싫을 정도였다. 그리고 중국 4대 미녀라 불리었던 조미까지 소림축구에서 파격적인 비주얼을 보여줬다.

영화와 코믹연기에 인생을 바친 주성치 그의 차기작이 다시금 언제쯤 나올지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