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0-07 21:57 (금)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1위, 소녀시대 'FOREVER 1'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1위, 소녀시대 'FOREVER 1'
  • 장나래 기자
  • 승인 2022.08.2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 발표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 발표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뉴스플릭스] 장나래 기자 = 걸그룹 소녀시대가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트렌딩 차트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19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가 발표됐고, 소녀시대의 ‘포에버 원(FOREVER 1)’이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소녀시대의 ‘포에버 원’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8월 2주차 집계 기간(2022년 8월 5일 ~ 2022년 8월 11일) 동안 2,019만 뷰를 기록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 8월 2주차 집계 기간 동안 소녀시대의 공식 트위터 팔로워가 2만 2천명 가량 증가해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트위터 팔로워가 약 1천 7백명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놀라운 수치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레전드 걸그룹다운 기록을 보여주고 있다” 며 “데뷔 15주년임에도 여전한 화제성이 놀랍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트렌딩 차트 TOP10에는 트라이비(TRI.BE)의 ‘키스(KISS)’가 4위, 더보이즈의 ‘타임리스(Timeless)’가 5위, 골든차일드의 ‘리플레이(Replay)’가 7위로 진입했다.

‘케이팝레이더’는 글로벌 미디어 회사인 88라이징과 함께 북미 최대의 위성 라디오 SiriusXM 채널을 통해 미국 동부 시간 기준(ET) 매주 목요일 오후 8시마다 1시간 동안 미국 전역에 방송되며, DJ는 제이미가 맡고 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케이팝레이더’에서 공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88라이징 라디오 및 케이팝레이더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730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으며, 2021년에는 틱톡과 함께 2021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고 최초의 케이팝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