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57 (금)
[MC] 비슷한 소재의 다른영화 ‘서바이벌’
[MC] 비슷한 소재의 다른영화 ‘서바이벌’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2.09.16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플릭스] 전진홍 기자 = 영화를 보다보면 “어? 이 영화 어디서 본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때가 종종있다. 그래서 비슷한 소재 비슷한 느낌의 영화를 추천하려 한다.

첫 번째 주제는 서바이벌 장르의 영화다.

영화 '배틀로얄'(2002)

이미지 = 영화 '배틀로얄' 포스터 컷
이미지 = 영화 '배틀로얄' 포스터 컷

 

영화 배틀로얄은 동명의 소설 ‘배틀로얄’을 원작으로한 서바이벌이 주제인 2002년 일본작품이다. 이 영화가 아무래도 이후 나오는 서바이벌이라는 주제를 가진 영화의 모티브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여기에는 인기게임인 배틀그라운드까지도 비슷한 느낌을 받는다. 영화의 줄거리는 대략 이렇다.

실업률이 15%, 1천만명의 실업자 등 극심한 사회혼란을 겪고 있는 일본 심각해지는 학급붕괴와 범죄에 노출된 청소년들을 이런 혼란상을 이겨 낼 수 있는 강력한 생존 능력의 소유자로 만들기 '신세기교육개혁법(BR법)'이 공표된다.

BR 법은 전국의 중학교 3학년 중에서 매년 한 학급을 행동범위가 제한된 일반인이 없는 장소에 이송하여 한 사람씩 지도와 일정의 음식, 그리고 여러 가지 무기중 한가지씩을 나눠 주고, 마지막 한 사람이 남을 때까지 서로 죽이게 한다는 법률이다.

제한 시간 3일 동안 위법 행위에 구애받지 않고 서로를 죽이되, 규칙을 어길 경우에는 특수 목걸이가 폭파하여 목숨을 잃게 된다. 수학여행을 위장하여 무인도에 도착한 학생들은 마치 게임처럼 진행되는 상황에 경악하지만, 생존을 위해 결국 서로의 목숨을 빼앗기 시작하는 스토리다.

개봉 당시 일본 영화로서 세계적인 큰 파급력을 전한 영화로서 많은 팬덤을 확보하기도 했다.

 

영화 '헝거게임'(2012)

이미지 = 영화 '헝거게임' 스틸 컷
이미지 = 영화 '헝거게임' 스틸 컷

 

영화 헝거게임도 2008년 수잔 콜린스가 집필한 소설 ‘헝거게임’ 시리즈를 원작으로 하는 서바이벌 장르의 영화다. 앞서 소개한 배틀로얄보다 큰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액션부분은 자극적인 일본작품 ‘배틀로얄’에 비해 많이 순화되어 액션이 펼쳐진다.

대략적인 스토리는 모종의 이유로 망해버린 미래의 북미 대륙에 '판엠‘이라는 독재국가가 건설된다. 판엠은 모든 부가 집중된 수도 '캐피톨'과 그 주변을 13개의 구역이 둘러싸고 있는 모양의 국가이다. 그런데 과거에 이 13개 구역이 캐피톨의 통치에 불만을 품고 반란을 일으켰다가 처참하게 진압당한다.

그 때부터 캐피톨은 반란에 대한 속죄를 구실로 매년 12개의 각 구역에서 10대 소년과 소녀 각 1명씩, 총 24명을 뽑아 경기장에 던져 놓고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서로 죽고 죽이게 하는 살인 시합(헝거 게임)을 벌이게 하는 내용이다.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이미지 =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캐릭터 스틸
이미지 =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스틸

 

오징어게임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드라마다. 오징어게임은 넷플릭스에서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하며 최근 에미상에서 큰 활약을 보였다.

오징어게임에서의 서바이벌은 기본 키워드는 돈으로부터 시작한다. 거액이 걸린 서바이벌에 참가해 최후의 숭자가 되기 위해 한국의 전통게임으로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타 서바이벌장르랑은 다르게 단순 살아남기 위해 전투를 벌이는 게 아닌 실제 있는 한국 전통놀이로 승부를 겨루며 살아남는 스토리다. 오징어게임의 세계적인 히트로 시즌2까지도 기획이 돼서 나올 예정이다.

무비컨텍트에선 비슷하지만 다른 다르지만 비슷한 느낌의 대표적인 서바이벌 장르영화를 다뤄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