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1-27 16:14 (금)
뉴진스,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4주 연속 1위!
뉴진스,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4주 연속 1위!
  • 장나래 기자
  • 승인 2023.01.20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빌보드 ‘핫100’ 진입까지 ‘데뷔 6개월만에 톱 글로벌 걸그룹 증명’
케이팝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 발표
뉴진스, 한달 내내 ‘케이팝레이더’ 정상 유지…압도적 기록
르세라핌 허윤진·몬스타엑스·SF9 TOP10 진입
르세라핌 허윤진·몬스타엑스·SF9 TOP10 진입

[뉴스플릭스] 장나래 기자 = 대세 걸그룹 뉴진스(NewJeans)가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무려 4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20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차트에서는 뉴진스의 신곡 ‘오엠지(OMG)’가 지난주에 이어 또다시 1위를 차지했다. 뉴진스의 ‘오엠지’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월 2주차 집계 기간 (2022년 1월 6일 ~ 2023년 1월 12일) 동안 약 3백만 뷰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최근 뉴진스는 ‘디토(Ditto)’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96위를 차지하며 데뷔 후 최단기간에 해당 차트에 이름을 올린 K팝 아티스트로 등극해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의 활약에 더욱 이목이 집중된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뉴진스의 스포티파이 팔로워 역시 해당 일주일 동안 무려 15만 2천명 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스포티파이 팔로워가 평균 2천 9백명 가량 증가한 것을 보면 압도적인 수치라 할 수 있다.

케이팝레이더 1월 2주차 집계 기간 동안 뉴진스의 공식 트위터 팔로워는 7만명,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30만명 가량 증가해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같은 기간 케이팝 전체 아티스트의 트위터 팔로워는 평균 1천 1백명,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9천 1백명 가량 증가하였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압도적인 기록을 세워나가고 있는 신인”이라며 “발매 2주차에도 뜨거운 인기가 놀랍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르세라핌의 멤버 허윤진의 자작곡 ‘아이돌(I ≠ DOLL)'이 3위에 올랐으며, 그룹 몬스타엑스(MONSTA X)의 신곡 ‘뷰티풀 라이어(Beautiful Liar)’가 4위로 진입했다. 또한 ‘퍼즐(Puzzle)’로 컴백한 에스에프나인(SF9) 역시 컴백과 동시에 7위에 올랐다.

‘케이팝레이더’는 글로벌 미디어 회사인 88라이징과 함께 북미 최대의 위성 라디오 SiriusXM 채널을 통해 미국 동부 시간 기준(ET) 매주 목요일 오후 8시마다 1시간 동안 미국 전역에 방송되고 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www.kpop-radar.com)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공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88라이징 라디오 및 케이팝레이더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746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다. 

특히 최근 진행된 ‘2022 K-POP RADAR 컨퍼런스’는 ‘2022 K-POP GLOBAL MAP : 팬데믹을 지나, 2022 케이팝 세계지도’, ‘Girls on Top : 4th Gen Girl groups’, ‘K-POP LOVERS CLUB : Keywords of 2022’, ‘2022 K-POP 10 PICKS : 올해를 빛낸 케이팝 10선’ 총 4개의 세션으로 진행돼 화제를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