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29 (수)
김진아 감독 신작 '소요산 Tearless' 베니스 국제영화제 공식 라인업 유일한 한국 작품
김진아 감독 신작 '소요산 Tearless' 베니스 국제영화제 공식 라인업 유일한 한국 작품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8.3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 김진아 감독의 신작 영화 "소요산 Tearless" 포스터

[뉴스플릭스] 전진홍 기자 = 김진아 감독의 VR신작 <소요산>이 제78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VR 경쟁부문에 초청됐다.

올해 베니스 국제영화제의 모든 공식 부문을 통틀어 유일하게 선정된 한국 작품라 더욱 극찬할만 하다.

베니스 영화제는 지난 2017년 세계 3대 영화제로는 최초로 가상현실 공식경쟁 부문(Venice VR)을 신설하고 과학기술과 예술을 융합한 차세대 영상산업에 주력해 왔다.

2020년 팬데믹 상황 이후 Venice VR경쟁 부문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함께 하는 하이브리드 형식의 Venice VR Expanded로 확장했다.

특히 올해는 메타버스 기술을 이용하여 베니스의 실제 공간을 가상공간으로 만들어 관객과 영화인들이 메타버스 베니스에서 아바타로 자유롭게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간을 메타버스 기술로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는 베니스 영화제의 전략은 전 세계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세계 동시다발적으로 로그인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온라인 전시관은 물론, 오프라인의 상영관 역시 베니스 한 도시에 국한되지 않는다.

판데믹을 고려하여 주로 야외에 설치된 오프라인 상영관은 베니스 광장은 물론 베를린, 파리, 토리노, 암스테르담, 포트랜드의 다섯 도시의 미술관에 준비되었다.

김진아 감독의 전작 <동두천>은 2017년 베니스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서 Best VR Story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테살로니키, 보고타 영화제 등 유수의 영화제에서 Best VR 상을 휩쓸었고 미국 필름메이커 매거진에 의해 2017년 최고의 가상현실영화로 선정된 바 있다. 김진아 감독의 신작 <소요산>은 <동두천>에 이은 김진아 감독의 미군 위안부* VR 3부작 중 두번째 작품이다.

올해 베니스 영화제 VR경쟁부문에서 선보일 2부 <소요산>은, 미군 위안부 여성들을 감금하고 치료했던 “몽키 하우스”라는 수용소에 초점을 맞춘다.

몽키 하우스는 1970년대 초, 성병에 감염되었다고 추정되는 기지촌 여성들을 고립시키고 치료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설립하고 미군의 의약기술과 인력으로 운용한 낙검자 수용소의 별칭이다.

영화<소요산>은 기존 2D 영상물과 달리 주체화된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VR 매체의 새로운 속성을 활용하여 정치적 이슈를 감각적 경험의 세계로 이끈 새로운 형식의 VR영화다.

이번 베니스 영화제에서는 본편 <소요산>의 상영과 더불어 낙검자 수용소를 경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을 관객에게 제공한다.

VR 챗의 아이디를 가진 관객은 누구나 무료로 메타버스 수용소를 경험하고 아바타로 제작진을 만날 수 있지만,< 소요산> 본편 영화의 관람은 베니스 영화제의 유료관객만 가능하다. 베니스 영화제는 오는 9월 1일 개막하여 온라인 관람은 19일까지 가능하다.

영화<소요산>은 <벌새>로 알려진 매스 오너먼트와 미국의 싸이언 필름이 제작하고 국내 가상현실 제작기업 벤타 VR의 지원을 받아 완성되었다.

학계와 산업을 넘나들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김진아 감독은 하버드 대학을 거쳐 현재는 UCLA 대학 영화과 종신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2009년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여성감독 최초로 장편 경쟁 부문 심사위원을 역임했고 다큐멘터리 <서울의 얼굴>을 선보이는 등, 베니스 영화제와 인연이 깊다.

장편 상업 영화로는 하정우, 베라 파미가 주연 최초의 한미합작 영화 <두번째 사랑>, 양자경, 헨리 주연의 한중 합작 영화 <파이널 레시피>등을 연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