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29 (수)
[기획] 국내외 유명 평론 리뷰 사이트는 어떤 곳이? - ⑤
[기획] 국내외 유명 평론 리뷰 사이트는 어떤 곳이? - 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12.15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플릭스] 김민수 기자 = 영화가 출시하게 되면 관객들의 평도 중요하지만 해외의 각 평론 사이트에서의 평가도 영화에 있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평론 리뷰 사이트들은 해당 영화에 점수를 매김으로써 영화를 보지 않은 이들은 이 점수로 영화를 보기 전에 어느정도 재미를 짐작하게 하고, 낮으면 낮은대로 높으면 높은대로 영화에 있어 많은 작용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해외의 유명 평론 리뷰 사이트들은 어떤 곳들이 있으며, 사이트마다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키노포이스크 Kinopoisk

2003년 설립된 러시아의 영화 평점 사이트 키노포이스크는 IMDb에 이은 두 번째로 가장 방문자가 많은 영화 사이트이다. 주황색을 상징색으로 두고 있으며, 메인화면 외에는 주황색의 보색인 남색을 폰트나 배경색으로 사용했으나 2018년 전면 리뉴얼된다.

창업주는 IMDb에서 활동을 한 경력이 있어 영화에 대한 식견이 높았으며, IMDb와 전면 협력관계를 맺어 키노포이스크를 창업하게 된다.

키노포이스크의 가장 큰 특징은 영화 평점을 소수점 셋째자리까지 표기한다는 점이다. 이는 전 세계 영화 사이트 중 유일하다.

IMDb의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끌어다 쓰며, IMDb에 등록된 영화는 키노포이스크에 그대로 반영되기도 한다.

키노포이스크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등 구 소련 국가들의 높은 트래픽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로튼 토마토나 메타크리틱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트래픽 접속량을 자랑하고 있다.

 

 

 

더우반 豆瓣 / douban

더우반은 2005년에 설립된 중국의 평점 플랫폼 사이트다. 중국 영화, 드라마, 게임, 도서, 온라인 쇼핑 등을 다루고 있으며, 이름은 중국의 장인 두반장에서 따왔다고 한다.

더우반은 중국 영화 시장에서 DB는 엠타임에 밀려 2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중국 공산당의 검열 조치로 인해 엠타임에는 등록되지 않은 데이터들이 더우반에는 자주 올라오는 모습을 보인다.

평점은 사이트에서 직접 집계하며, 타오바오 등을 통해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중국 영화 시장에서는 더우반과 엠타임의 평점이 필수로 거론되는 편인데 더우반은 엠타임 투표수에 비해 높은 투표수를 보여주고 있다. 엠타임은 평점을 남기기 위해서 장문의 개인 평론을 실어야 하기 때문에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더우반은 젊은층이 주로 애용하는데 젊은 식자층이 활발하고 자유롭게 토론을 펼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이라 말할 수 있다.

 

 

 

엠타임 时光网 / Mtime

엠타임은 중국 영화 시장 최대의 영화 평점 사이트로 완다시네마에서 경영하고 있다.

이곳은 중국판 IMDb라고도 불리우는데 영화 평론가들의 평점을 취합하는 것이 아닌 중국 네티즌들의 평점에 따라 평점이 분류된다. 중국 영화의 대부분의 자료는 엠타임에서 볼 수 있을정도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자랑하며 이는 네이버 영화에 버금갈 정도라 평가된다.

또한, 각 지역별로 다르게 접근하여 영화 사이트 내에서 예매가 가능하며, 자체적인 인터넷 쇼핑몰을 경영하고 있는데 영화 관련 상품들을 타오바오와 연계하여 구입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배우 및 제작진들을 평가할 수 있는 글을 올리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의견을 나눌 수 있고, 중국 영화 시장에 개봉하지 않는 영화들도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여 평점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중화사상이 지배적임에도 불구하고 최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영화들 중 자국 영화는 거의 없다시피한 점도 인상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