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0:22 (화)
제43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 연극 '타자기 치는 남자'
제43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 연극 '타자기 치는 남자'
  • 김인식 기자
  • 승인 2022.04.0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7일부터~ 5월 15일까지 아트원씨어터 3관
연극 '타자기 치는 남자', 아트원씨어터 3관

[뉴스플릭스] 김인식 기자 = 연극 '타자기 치는 남자'가 제43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으로 무대에 오른다. 2021년 초연 당시 탄탄한 희곡과 섬세한 연출, 배우들의 신들린 연기로 화제를 모았던 만큼 재공연 소식에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연극 '타자기 치는 남자' 작품 설명

연극 '타자기 치는 남자'는 1983년을 배경으로 대공 담당 형사가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글짓기를 배우러 갔다가 문학 수업을 받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극단 명작옥수수밭의 근현대사 재조명 시리즈의 일환으로 양가적 감정이 혼재하는 1980년대를 살아가는 소시민들이 마주한 딜레마에 대해 사실적이고 강렬하게 그려낸다.

연극 '타자기 치는 남자'는 지난 공연 당시 예매처 평점 9.7점을 기록하며 관객의 뜨거운 성원을 받았다. 관객들은 “완급 조절이 잘 되어 있는 웰메이드 연극”, “배우, 희곡, 연출 3박자가 잘 맞는 작품”, “머릿속과 마음에 울림을 주는 좋은 연극”, “몰입감이 대단한 공연” 등의 호평을 남기며 찬사를 보냈다. 더불어 평단에서도 그 작품성을 인정받아 2021년 대산문학상 희곡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도 이루어 냈다.

 

연극 '타자기 치는 남자' 캐스팅

초연의 감동을 재현할 배우들의 참여도 기대를 모은다. 작문을 배우러 왔다가 뜻밖의 재능을 발견하게 되는 공안 경찰 최경구 역의 최무인, 죄책감으로 인해 세운상가에 숨어 글짓기 학원을 운영하는 김문식 역의 김동현, 과거 김문식의 제자였으나 그로 인해 삼청교육대에 끌려갔다가 나온 오형원 역의 오민석. 캐릭터를 이보다 더 잘 표현할 수는 없다는 평을 받으며 작품의 전석 매진을 이끈 장본인들이 모두 재공연 출연을 확정지었다.

인물에 완전히 녹아들어 ‘명품 연기를 선보인 배우들’, ‘소름끼치는 연기’ 등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만큼 캐릭터의 서사에 집중하여 몰입도 높은 연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극단 명작옥수수밭의 단원들이 특별 출연하여 짧지만 강렬한 장면을 완성한다.

 

 

연극 '타자기 치는 남자' 스토리

연극 '타자기 치는 남자'의 배경인 1980년대는 최고의 경제 호황으로 기억되는 시대임과 동시에 군부독재가 통치했던 야만의 시대이기도 하다. 작품은 정치적 자유와 경제적 호황, 복종과 저항, 사실과 거짓 등 양립할 수 없는 두 개의 가치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했던 소시민의 삶을 보여주며 이 양가적 감정으로 남아있는 1980년대의 실상이 얼마나 부조리한 역사적 상황에 기반하고 있는가에 주목한다. 그리고 관객들에게 딜레마 앞에 놓인 인간은 과연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무엇이 옳은 선택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연출진 코멘터리

극단의 대표이자 연출을 맡은 최원종 연출은 이 작품들을 통해 “기억해야 할 과거의 시간과, 그 시대를 살았던 소시민들의 삶을 무대화했다.”고 말하며 “역사는 기억되고 전달될 때 그 의미를 갖는다.

우리가 지난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속적인 조명을 해야 하는 것은 보다 정의롭고 상식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교훈을 얻기 위해서이다.”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극단 명작옥수수밭은 1970년대를 다룬 '어느 마술사 이야기'를 시작으로 '세기의 사나이'(1910~1950년대), '깐느로 가는 길'(1990년대), '패션의 신'(1960년대), '메이드 인 세운상가'(1980년대) 등 한국 근현대사를 재조명하는 작품을 연이어 올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