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29 (수)
비즈니스북스, ‘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 출간… 우리가 늘 똑같은 생각만 하는 이유와 세상에 없는 생각을 만드는 5가지 방법
비즈니스북스, ‘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 출간… 우리가 늘 똑같은 생각만 하는 이유와 세상에 없는 생각을 만드는 5가지 방법
  • 양하준 기자
  • 승인 2020.04.22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 표지

[뉴스플릭스] 양하준 기자 = 비즈니스북스가 창의성과 인문학이 만나 펼쳐지는 생각의 쓸모를 넓히는 매력적인 강의를 담아낸 《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을 출간했다.

혁신과 아이디어, 창의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더 요구되는 능력이다. 공부에서든 일에서든 심지어 개개인의 삶에서든 새롭고 흥미로운 일들을 펼쳐내는 데 사람들의 관심과 욕구가 높아졌다. 이제는 누구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아이디어와 개성이 담긴 콘텐츠와 스토리를 펼쳐낼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정해진 정답과 이론을 꿰뚫고 있는 똑똑한 사람들이라도 틀에 박힌 생각만 가지고서는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제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인 이화선 교수는 15년 넘게 창의적설계연구소, 한국예술종합학교, 성균관대학교 다산창의력센터에서 선임연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영역에 걸쳐 창조적 삶을 산 인물들을 연구해왔으며 창의성에 관한 학문적 고찰과 실제 삶에 적용하는 방법을 전하는 일을 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 관점과 사고, 영재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와 100여회가 넘는 대학 및 기업체 특강을 해오고 있다. 성균관대에서 10년 연속 최고 인기 교양강의로 인정받은 생각수업을 해온 이화선 교수(저자)는 창의성 키워드를 인문학적 시선으로 분석하여 삶에서 실천 가능한 행동과 습관의 5가지 요소를 찾아냈다.

심리학과 인지과학, 세계적인 창의성 대가들의 사례를 통해 밝혀낸 혁신적 생각의 다섯 가지 요소는 바로 관찰, 모방, 몰입, 실행, 함께(협력)이다. 이 다섯 가지는 세상에 없는 생각들을 펼쳐낸 혁신가들과 위대한 예술가들의 삶에서 공통으로 관찰된 행동 특성으로, 우리의 일과 삶에서 독창적인 결과를 이룰 수 있는 생각의 단서를 제공해 준다.

주어진 정보와 콘텐츠들을 있는 그대로 눈과 귀로만 입력해 즐기는 데 그치는, 지금과 같은 생각하지 않는 시대에 생각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일깨워준다.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는 생각의 탄생과 이를 완성하는 기쁨과 희열을 바라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그 기대를 충분히 채울 것이다.

책에 담긴 폭넓고 다양한 분야의 여러 사례와 함께 새로운 생각을 발견하는 흥미로운 테스트들을 직접 시도해보며 지금껏 추상적으로만 알았던 창의성, 즉 세상에 없는 나만의 색깔이 담긴 생각이 어떻게 탄생할 수 있는지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생각 틀에서 벗어나 새롭고 가치 있는 생각을 펼치고 싶은 사람들에게 《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이 답을 알려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