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0:05 (수)
[기획] 국내외 유명 평론 리뷰 사이트는 어떤 곳이? - ①
[기획] 국내외 유명 평론 리뷰 사이트는 어떤 곳이? - ①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11.0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플릭스] 김민수 기자 = 영화가 출시하게 되면 관객들의 평도 중요하지만 해외의 각 평론 사이트에서의 평가도 영화에 있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평론 리뷰 사이트들은 해당 영화에 점수를 매김으로써 영화를 보지 않은 이들은 이 점수로 영화를 보기 전에 어느정도 재미를 짐작하게 하고, 낮으면 낮은대로 높으면 높은대로 영화에 있어 많은 작용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해외의 유명 평론 리뷰 사이트들은 어떤 곳들이 있으며, 사이트마다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로튼 토마토 Rotten Tomatoes

우선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대부분 로튼 토마토일 것으로 예상된다.

로튼 토마토는 미국의 영화를 다루는 웹사이트로 여러 정보를 모아놓기도 하지만 평론 리뷰 모음 사이트의 색깔이 짙다. 로튼 토마토는 Rotten(썩은), Tomatoes(토마토)를 합친 썩은 토마토라는 말인데 실제로 재미없는 영화를 Rotten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사이트는 1998년에 미국의 여러 영화 평론가들의 평가를 모아놓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했다. 영화 전문 사이트이다 보니 TV 드라마나 애니메이션같은 외적인 부분은 다루지 않았으나 2010년대에는 전반적인 문화 산업이 커짐에 따라 로튼 토마토도 많은 분야를 다루며 평가가 올라오기 시작했다.

로튼 토마토는 2001년에 만들어진 평론 리뷰 모음 사이트 ‘메타크리틱’과 라이벌 구도를 가지고 있으며, 2016년에는 영화 예매 사이트인 판당고가 로튼 토마토를 인수한다.

로튼 토마토의 차별화는 일반인들의 리뷰보다 평론가들의 리뷰가 메인으로 두고 있다는 점인데 일반인과 평론가들의 리뷰를 둘 다 ‘신선함(Fresh)’와 썩음(Rotten)‘으로 나누어 평론가들의 긍정적 평가 비율을 ’토마토미터(Tomatometer)‘라는 이름으로 제공한다는 부분이 흥미로운 점이다.

로튼 토마토의 지수는 평론가들의 길고 짧은 평론을 단순히 ’좋다‘ 혹은 ’나쁘다‘의 이분법으로 단순화하고 평균을 낸 수치이다. 하지만 대부분이 로튼 토마토 지수를 작품의 수준으로 가늠하는 절대적 척도로 사용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한다.

 

 

 

메타 크리틱 metacritic

2001년 개설된 메타크리틱은 영화나 게임, TV쇼, 음반 평론 리뷰 중 숫자 표기된 평들만 집계하는 사이트다. 앞서 소개한 로튼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평론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는 사이트라는 점이 동일하지만 로튼 토마토는 영화 분야만 다루었다는 점이 차별점이라 말할 수 있다.

다양한 범주를 포괄하는 메타크리틱은 집계 사이트이다보니 자체 리뷰는 하지 않고 전문적인 평론가의 리뷰 또는 유저 리뷰를 수치화하여 평균 점수를 낸다.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각종 매체들도 메타크리틱을 자주 참고하며, 전자 소프트웨어 유통망 스팀(Steam)에서도 이 사이트의 점수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작품에 대한 평가를 수치화시키길 원치 않는 이들의 평가는 놓친다는 단점이 있어 로튼 토마토와 함께 참고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사이트는 여러 리뷰들을 종합하여 한 번에 쉽게 볼 수 있는 높은 가독성을 자랑한다. 3단계 색을 통해 한 눈에 게임의 평에 대해 상, 중, 하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전문 리뷰어 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견해도 쉽게 확인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리뷰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과연 신뢰성이 있는가”에 대해 아주 확실하지 못하다는 의견도 있으며, 유저 평점은 객관성 부문에서 믿음직하지 못하다는 평도 존재한다.

 

 

 

IMDb

IMDb는 미국의 영화 정보 모음 사이트로 현재 아마존닷컴의 자회사이다. 하위서비스로 박스오피스 모조가 있다.

콜 니덤이라는 프로그래머가 1990년에 사이트를 개설한 것이 시초며 1998년에 아마존닷컴이 IMDb를 인수, 2008년 아마존닷컴이 박스오피스 모조를 인수하며 IMDb에 합병했다.

IMDb는 전 세계 최대 영화 사이트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이름에 걸맞게 영화 사이트 카테고리 내에서 엄청난 트래픽 유저수를 자랑한다.

사이트의 특징은 국적을 가리지 않고 거의 대부분의 영화에 대한 정보 검색이 가능하다. 영화 외에도 TV 드라마, 애니메이션, 자동차,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정보를 다룬다. 뿐만 아니라 배우, 감독, 제작진, OST, 옥에 티 등의 다양한 정보도 검색 가능하다.

각각의 영화와 영화인 페이지마다 메시지 보드가 있어 회원들이 토론도 할 수 있으며, 유저수가 많기 때문에 활발한 토론이 벌어지기도 한다.

IMDb의 영화 평점은 유저 평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평가들의 평점에 비해 대중적인 취향이 많이 반영되는 편이다. 또한, 평점 투표 참여 인원이 많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영화 ’쇼생크 탈출‘은 평점에 참여한 인원이 200만 명이다.

반대로 평론가들이 대부분 인정하는 명작일지라도 대중이 싫어할만한 요소가 있는 영화는 전문가 평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기도 하다. 때문에 IMDb 최상위권 목록은 오락성과 대중성을 가진 영화들이 즐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