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29 (수)
CJ제일제당 비비고, K-콘텐츠 제작 지원 통해 소비자 소통 강화
CJ제일제당 비비고, K-콘텐츠 제작 지원 통해 소비자 소통 강화
  • 김영광 기자
  • 승인 2022.03.1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콘텐츠와 연계한 마케팅 활동으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경험 극대화
SBS 월화드라마 ‘사내맞선’

[뉴스플릭스] 김영광 기자 = CJ제일제당의 비비고가 최근 한류 열풍으로 전세계적 인기를 얻고 있는 K-콘텐츠와 연계한 활동을 통해 국내외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지난달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발표한 ‘2022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한국 콘텐츠의 소비가 증가했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분야는 드라마(53.3%), 영화(51.8%), 예능(51.5%) 등 ‘영상 콘텐츠’ 분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모바일 영상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가 보편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K-콘텐츠를 활용하고 있으며, 브랜드 인지에서 나아가 소비자의 경험과 참여까지 유도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비비고는 글로벌 시장에서 점차 존재감을 드러내는 K-콘텐츠의 확장성과 파급력에 주목하며, 드라마, 예능 등 인기 K-콘텐츠와 연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웹 기반 콘텐츠의 제작 지원을 통해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를 비롯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국내외 소비자와의 브랜드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방송의 콘셉트를 반영한 온라인 프로모션과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 등을 통해 비비고에 대한 경험을 증대하고 K-푸드를 선도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한다는 전략이다.

비비고는 지난 2월 28일 첫 방영된 SBS 월화드라마 ‘사내맞선’의 제작을 지원했다. SBS와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공개된 드라마 ‘사내맞선’은 글로벌 식품 기업 지오푸드(gofood)를 배경으로 재벌 3세 대표 강태무(안효섭 분)와 선임연구원 신하리(김세정 분)의 좌충우돌 오피스 로맨스를 그린 작품이다. 비비고는 작품을 통해 자사의 로고와 함께 만두, 김치 등 대표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할 예정이다.

비비고는 드라마 ‘사내맞선’의 제작 지원을 기념하며 MZ세대의 트렌드이자 새로운 놀이문화로 주목 받고 있는 ‘세계관’과 ‘즉석사진’, 인스타그램 ‘AR 필터’를 활용한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세계관은 콘텐츠의 배경이 되는 가상의 시공간으로, 콘텐츠에 보다 높은 몰입감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재생산되기도 한다. 비비고는 드라마 ‘사내맞선’을 세계관으로 삼고 주요 배경이 되는 글로벌 식품기업 ‘지오푸드(gofood)’의 신입 마케터 가상 채용 이벤트를 기획했다.

해당 이벤트는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비비고 공식 계정에 등록된 AR 필터와 CGV용산아이파크몰에 설치된 무인 포토부스 ‘인생네컷’을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MZ세대가 주요하게 사용하는 소통 창구와 그들의 놀이문화를 접목해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조성하기 위함이다.

비비고는 tvN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 ‘어쩌다사장2’의 제작도 지원했다. ‘어쩌다사장2’는 배우 차태현, 조인성이 시골 슈퍼를 배경으로 초보 사장에서 능숙한 사장으로 성장한 모습을 담은 ‘슬로우 라이프 힐링 예능’으로 지난해 방영된 시즌1을 통해 이미 인기와 화제성을 검증 받았다.

음식을 조리해 판매하는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비비고는 자연스러운 제품 노출을 통해 소비자의 간접 경험을 극대화하고자 했다. 2월 24일 방영된 2화에는 비비고의 진한고기만두가 주요 재료로 사용돼 이를 군만두로 조리해 취식하는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단순한 제작 지원을 넘어 콘텐츠의 흐름에 비비고의 아이덴티티를 자연스럽게 녹여내 소비자와의 친밀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드라마 사내맞선과 예능 프로그램 어쩌다사장2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비고는 드라마 ‘사내맞선’, 예능 프로그램 ‘어쩌다사장2’의 제작 지원을 기념해 CJ제일제당의 공식몰 ‘CJ더마켓’에서 온라인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드라마 ‘사내맞선’ 세계관과 등장인물 특성을 반영해 만두, 김치, 생선구이 등을 다양하게 구성한 ‘강태무 패키지’, ‘신하리 패키지’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어쩌다사장2’에 등장한 다양한 만두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