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29 (수)
케이팝 전문 컨퍼런스 ‘2022 K-POP RADAR 컨퍼런스’ 11월 개최
케이팝 전문 컨퍼런스 ‘2022 K-POP RADAR 컨퍼런스’ 11월 개최
  • 김영광 기자
  • 승인 2022.10.27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3일 케이팝레이더 공식 유튜브 채널
케이팝 글로벌 트렌드 발표+업계 저명인사 대거 참여
케이팝레이더 컨퍼런스 [사진 = 스페이스오디티]

[뉴스플릭스] 김영광 기자 = 케이팝 전문 컨퍼런스 ‘2022 K-POP RADAR 컨퍼런스’가 돌아온다.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 (대표 김홍기)는 오는 11월 23일 케이팝레이더 공식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케이팝 전문 컨퍼런스 ‘2022 K-POP RADAR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K-POP RADAR 컨퍼런스’는 지난 해 틱톡과 함께 한 해의 케이팝 트렌드를 데이터와 함께 분석하고 ‘DATA’, ‘CREATIVE’, ‘FANDOM’, ‘TIKTOK’, ‘NEXT KPOP’ 등의 키워드를 선정해 총 10개의 세션을 진행하며 업계의 관심을 한 데 모은 바 있다. 

특히 케이팝 최초의 컨퍼런스로서 케이팝의 데이터 뿐 아니라 데이터 뒤에 펼쳐진 케이팝의 다양한 트렌드들을 전하며 많은 케이팝 팬들의 폭발적인 호응과 극찬을 이끌어냈다.

‘2022 K-POP RADAR 컨퍼런스’는 올해 역시 ‘위클리 팬덤 차트’를 매주 발표하며 자체적으로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케이팝 글로벌 트렌드, 팬덤 트렌드 등을 업계 저명 인사들과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해 ‘K-POP RADAR 컨퍼런스’가 개최 소식 만으로도 음악업계 관계자 뿐 아니라 대기업, 스타트업, 교직원, 정부 기관, 방송국 관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만큼, 1년만에 돌아온 이번 2022 K-POP RADAR 컨퍼런스’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특히 올해는 ‘2019 케이팝 세계지도’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2022년’ 버전의 새로운 케이팝 세계지도도 공개할 예정이다.

‘2019 케이팝 세계지도’는 공개 후 케이팝의 90%가 글로벌에서 소비한다는 사실이 처음 밝혀지고,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엑소, 모모랜드 등의 5팀이 글로벌 케이팝 인기의 절반을 차지한다는 사실 등이 공개되면서 당시 정부 및 산업 관계자, 글로벌 미디어 등에게 큰 화제를 모은바 있다. 

이 가운데 스페이스오디티는 2019년 이후 3년 동안 팬데믹을 거친 케이팝이 올해 어떤 지형도로 변화가 되었을지, 현재 케이팝의 글로벌 인기를 이끄는 상위 팀들은 누가 될지 공개할 예정이라 기대를 모은다. 그 외에도 올해 케이팝 업계와 팬덤의 트렌드를 제시하는 풍성한 구성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2022 K-POP RADAR 컨퍼런스’는 케이팝레이더 유튜브 채널에서 11월 23일 무료로 전 세션을 공개한다. 

'케이팝레이더' 컨퍼런스 홈페이지를 통해 케이팝 데이터 및 컨퍼런스 최신 소식과 행사 후 요약본 PDF를 받을 수 있는 뉴스레터 구독도 가능하다.

‘2022 K-POP RADAR 컨퍼런스’ 관련 주요 세션과 출연진 및 구체적인 정보는 11월 1일부터 케이팝레이더 컨퍼런스 홈페이지와 유튜브, SNS를 통해 순차 공개된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736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 뿐 아니라 최근에는 미국 SiriusXM 위성 라디오와 데이터 기반의 케이팝 차트쇼를 미국 전역에서 방송하는 등 케이팝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