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18 (금)
멜론 데이터 제공으로.. 빌보드 차트 내 K-POP 영향력 강화
멜론 데이터 제공으로.. 빌보드 차트 내 K-POP 영향력 강화
  • 장나래 기자
  • 승인 2023.07.0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OP 아티스트 수, 1년전보다 세 배 가까이 증가
‘billboard Global Excl. US’에서는 한 달 전보다 25% 증가한 20곡 차트인
[멜론] 빌보드 제휴 성과

[뉴스플릭스] 장나래 기자 = 멜론과 빌보드의 제휴로 K-POP이 글로벌 영향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지난달 미국 빌보드와 데이터 제휴 이후 빌보드 차트에 진입하는 K-POP의 숫자와 평균순위가 상승하며 K-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에 크게 기여중이라고 밝혔다.

멜론은 지난달 5일부터 빌보드 데이터 관리업체 루미네이트(Luminate Data Holdings)와 계약을 통해 음악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데이터를 빌보드 측에 제공중이다.

멜론의 데이터는 빌보드 내 한국 지역 차트인 ‘South Korea Songs’, 미국 포함 200개 이상 국가를 집계하는 글로벌 차트 ‘Billboard Global 200’, 미국 제외 글로벌 차트 ‘billboard Global Excl. US’ 등 3개 차트에 반영되고 있다.

멜론의 데이터가 주간 전체로 본격 반영된 6월 둘째 주 ‘Billboard Global 200’에는 신규진입한 스트레이 키즈의 ‘특’ 등 전주 12곡보다 증가한 14곡의 K-POP이 ‘차트인’ 하였다. 특히, 두 곡이 늘어났음에도 K-POP 곡 전체의 평균순위는 전주 97위에서 80위로 상승했다.

발매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곡들이 ‘역주행’을 한 것도 특징이었다. 아이브의 ‘I AM’은 전주 82위에서 급상승한 47위를 기록했고, 아이브의 또 다른 곡 'Kitsch'는 187위로 차트에 재진입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블랙핑크 지수의 '꽃'(65위), 세븐틴 '손오공'(90위), 뉴진스 'OMG'(93위)와 'Ditto'(153위)도 순위 하락세를 뒤집고 일제히 역주행에 합류했다. 이어 지난달 마지막 주까지도 K-POP은 14곡이 차트에 들며 그 위세를 유지했다.

또다른 글로벌 차트인 ‘billboard Global Excl. US’에서도 ‘멜론 효과’는 두드러진다. 멜론 데이터가 반영된 6월 마지막 주 ‘billboard Global Excl. US’에 차트인한 K-POP은 모두 20곡이었는데 이는 멜론 제휴 이전 5월 마지막 주의 16곡보다 25% 증가한 것이다.

6월 마지막주 멜론 주간차트 1~5위인 (여자)아이들의 ‘퀸카 (Queencard)’, 아이브의 ‘I AM’, 에스파의 ‘Spicy’, 르세라핌의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 ‘UNFORGIVEN (feat. Nile Rodgers)’은 같은 기간 ‘billboard Global Excl. US’에서 각각 20위, 37위, 79위, 42위, 61위로 100위권 이내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멜론과 빌보드의 제휴는 K-POP의 글로벌 흥행 지속은 물론 다양성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작년 6월 마지막주 ‘Billboard Global 200’에 진입한 K-POP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을 포함한 4팀뿐이었지만 올해 6월 마지막주에는 11팀으로 세 배 가까이 늘어났다.

‘billboard Global Excl. US’에서도 작년 6월 마지막 주 8팀의 아티스트에서 올해 6월 마지막 주엔 12팀으로 증가하며 예전보다 다양한 K-POP 아티스트가 멜론과 빌보드를 통해 글로벌에 이름을 알리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박두완 멜론전략실장은 “빌보드와 제휴를 통해 멜론의 인기 아티스트와 노래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에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뮤직 트렌드의 정확한 반영으로 전세계에 K-POP 아티스트와 음악을 알리는 대표 뮤직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