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18 (금)
고령자를 위한 소비자교육 교안 나와...똑똑한 '어르신 소비자' 만든다
고령자를 위한 소비자교육 교안 나와...똑똑한 '어르신 소비자' 만든다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9.01.30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고령자를 위한 소비자교육 교안 제작...고령소비자 역량 강화 모색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뉴스플릭스] 홍승표 기자 = 한국소비자원은 30일 '고령자를 위한 소비자교육 교안'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60세 이상의 고령소비자들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한 상담 건수는 2016년 3만7287건 → 2017년 6만7330건 → 2018년 7만7588건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고령소비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소비자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안을 내놓았다. 해당 교안은 고령자의 특성을 고려해 제작한 소비자용 '교육자료'와 강사용 시나리오 및 지도서인 '강의 매뉴얼'로 이뤄져 있다.

교육자료는 '소비자거래 피해사례와 예방법', '고령소비자의 안전한 생활 가이드', '친환경 의식 개선' 등 3가지 주제로 구성됐으며, 고령자가 피해사례를 쉽게 이해하도록 사진·동영상 등 시청각 자료를 활용했다.

강의 매뉴얼은 강사가 교육 내용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최신 법령과 소비자피해 사례 등이 포함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고령자 대상 소비자교육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소비자단체 등에 교안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향후 적극적 확산을 통해 지역의 고령소비자 역량 제고 및 피해 예방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안의 주요내용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내 ’소비자교육’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