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0:05 (수)
문예출판사, ‘데리다와 문학’ 출간...'데리다의 해체와 문학과의 관계' 연구서
문예출판사, ‘데리다와 문학’ 출간...'데리다의 해체와 문학과의 관계' 연구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3.2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예출판사가 출간한 데리다와 문학 표지 (사진제공/문예출판사)

[뉴스플릭스] 김민수 기자 = 문예출판사가 김보현 전 부산대 교수의 연구서 ‘데리다와 문학’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김보현 교수는 데리다의 ‘해체(1996)‘를 국내 편역한 이후, 데리다 철학 이해를 돕기 위해 ‘데리다 입문(2011)’을 출간했었다. 이번에 출간한 ‘데리다와 문학’에서는 데리다와 메타 문학과의 밀접한 관계를 들여다본다.

데리다는 끊임없이 문학에 구애를 한 철학자이다. 데리다는 자신이 문학에 매료되었고 조이스를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모방하고 싶었다’고 고백하는가 하면, 바타유, 발레리, 블랑쇼, 말라르메 등과 같은 작가들이 서구 철학 중심에 있는 철학자들보다 더 위대하다는 말을 했다.

데리다가 문학에 이토록 애착을 갖는 이유는 서구 철학 및 인문학 전반, 정치·경제·법 등에 강고하게 자리 잡은 폐쇄의 대체계를 해체하기 위해서는 철학 담론보다 말라르메, 베케트, 바타유, 조이스의 글쓰기가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자는 이 책에서 문학을 통해 데리다의 철학을 이해할 수 있고 데리다처럼 텍스트를 꼼꼼하게 읽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저자는 이를 위해 총 4장으로 책을 구성했다. 1장은 데리다 읽기를 위한 큰 그림을 알려 주기 위해 데리다 철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뒤이은 2장, 3장, 4장은 데리다의 읽기를 보여주며, 독자가 읽기의 오류를 피하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