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7 17:29 (수)
[신간] 상상할 수 없던 세계의 탄생 '구글 스토리'
[신간] 상상할 수 없던 세계의 탄생 '구글 스토리'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2.1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플릭스] 김민수 기자 = "세계를 바꿀 야심 찬 연구보다 우리가 더 사랑하는 것은 없습니다."

전 세계를 장악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구글의 일대기를 총망라한 《구글 스토리The Google Story》가 번역 출간되어 한국의 독자를 만난다.

2005년 미국에서 출간되어 전 세계 20개국 베스트셀러로 사랑받은 이 책이 2018년 구글 창립 20주년 기념판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되어 찾아왔다. 퓰리처상 수상에 빛나는 데이비드 A. 바이스가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에릭 슈미트를 포함한 구글의 핵심 인사 150여 명과의 인터뷰와 치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세계적 기업 구글의 살아 있는 역사를 한 권에 담았다. 검색엔진의 탄생부터 구글 프로젝트의 현재에 이르기까지, 유례없는 성장을 이끈 주역들이 어떻게 눈앞의 난관을 돌파했는지 구글 성장사의 주요 장면과 비하인드 스토리가 드라마틱하게 펼쳐진다. 관습과 상식을 뛰어넘으며 인류의 미래를 새로 쓴 기업으로 우뚝 선 구글. 그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가 언젠가 세상을 바꿀 대담한 도전을 꿈꾸는 당신에게 가슴 벅찬 영감을 불어넣어줄 것이다.

구글 핵심 인물 150명의 인터뷰와 치밀한 취재로 재구성한 구글의 풀스토리

이 책을 집필한 데이비드 A. 바이스는 〈워싱턴포스트〉에서 구글,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타임워너(AOL) IT 기업에 대한 특종과 심층 기사로 1990년 제럴드롭상과 퓰리처상 해설 보도 부문을 수상한 명망 있는 저널리스트다. 그런 그가 이 책을 위해 공동 창업자와 에릭 슈밋 전 CEO 등 구글의 핵심인물 150여 명을 인터뷰하고, 각종 비밀문서와 법정 자료 등 수천 페이지에 달하는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했다.

뿐만 아니라 실리콘밸리와 구글플렉스, 스탠퍼드대는 물론 유럽, 남아메리카, 이스라엘 등 구글의 흔적을 좇아 전 세계 각국을 넘나들며 심층 취재했다. 래리와 세르게이의 첫 만남과 창업 과정은 물론, CEO 에릭 슈밋(Eric Schmidt)을 영입한 에피소드부터 280억 투자 제안을 거절한 사연, 구글이 처한 각종 법적 논란과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숨 막히는 경쟁까지 어디에서도 볼 수 없던 구글 성장사의 주요 장면과 비하인드 스토리가 이 책에서 박진감 있게 펼쳐진다.

이 책은 시대적 배경과 상황적 조건들을 입체적으로 조망하며 구글의 성공 비결과 기업의 딜레마나 잠재적 위험 등에 대한 객관적 분석을 전한다. 특히 저자는 구글이 창업 이후 지금까지 20년 넘게 창업자 중심의 기업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투자자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혁신의 매커니즘을 지속하려는 그들만의 생존 방식이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16장 〈기업공개〉는 세간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구글의 명장면을 다루고 있다. 월스트리트의 공고한 카르텔을 깨고 역사상 가장 큰 기업공개를 이뤄낸 당시 긴박했던 상황을 완벽하게 재현했다.

그밖에도 철저한 사용자 중심의 기술 개발, 전 세계 광고 패러다임을 바꾼 검색 광고 시스템, 경쟁자와의 제휴로 시장을 확대하는 상생전략 등 불확실성 시대를 맞이하는 경영자들에게 기업 운영에 대한 의미 있는 통찰을 제시한다. 저자 데이비드 바이스는 미국에서 구글 관련 뉴스의 주요 연사로 출연하는 등 공신력 있는 구글 전문가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