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57 (금)
대한체육회, 성폭력 등 폭력 실태조사 본격 돌입...민간 전문가 7명 조사위원 구성
대한체육회, 성폭력 등 폭력 실태조사 본격 돌입...민간 전문가 7명 조사위원 구성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9.02.2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육시스템 혁신위원회 조사소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
체육시스템 혁신위원회 조사소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각 분야 전문가들 (사진제공/대한체육회)
체육시스템 혁신위원회 조사소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각 분야 전문가들 (사진제공/대한체육회)

[뉴스플릭스] 홍승표 기자 = 대한체육회는 21일 올림픽문화센터 2층 소회의실에서 체육시스템 혁신위원회 조사소위원회(이하 조사위)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체육계 (성)폭력 실태조사에 본격 돌입했다.

조사위는 대한체육회가 지난 1월 15일 이사회에서 '체육시스템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결한 데 따른 것이다. 

위원회 산하에는 4개 소위원회(조사, 제도개선, 인권보호 및 교육, 선수촌 혁신)로 구성돼 있다.

조사위는 7명 전원을 외부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했다. 이들은 법조인, 전직 경찰공무원, 전직 감사원 감사관 등 각계에서 풍부한 경륜을 쌓은 전문가들이다. 

조사위 활동기간은 오는 12월 말까지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내년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또한 감사실에서 조사위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행정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조사소위원회는 최근 3년간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로 접수된 (성)폭력 신고내용 총 47건을 정밀 점검했다.

특히 위반 행위가 징계기준에 부합한 지 여부 검토와 내용이 매우 중대한 사안임에도 행정 처분만 이뤄진 사건에 대한 수사 의뢰(또는 고발조치) 방안, 신고 접수되었음에도 조사가 지지부진한 사건에 대한 직접조사 등에 관해 논의했다.

이날 조사소위원회는, 올해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로 접수되는 (성)폭력 신고 내용은 시도체육회 또는 해당 종목단체로 이첩하지 않고 위원들이 직접 조사하기로 의결했다. 

조사 내용에는, 지난 해 신고됐으나 조사 및 징계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3건도 포함돼 있다. 조사활동은 이달 중 행정절차를 거친 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이날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체육계에서 (성)폭력 비위 행위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이번 기회에 엄정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사 결과에 따라 엄중 문책 조치하고, 사법 처리 대상 분야는 모두 고발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앞서 대한체육회는 최근,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처벌 규정을 강화하고, 스포츠공정위원회 위원을 구성할 때 인권 전문가를 의무적으로 포함하는 등 관련 규정을 개정했다. 또한 지난 11일에는 진천국가대표선수촌 내 ‘선수 인권상담실’을 열고, 선수들의 고충 처리 및 인권 관련 상담을 위한 상시 지원 체제를 갖춘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